top of page

Returnal (2021)


리터널 (Returnal)



▶ 트로피 난이도: 8/10

▶ 총 트로피 개수: 31개 / P1 + G7 + S5 + B18

▶ 온라인 트로피 개수: 1개 / B1

▶ 플래티넘 트로피 획득에 필요한 시간: 40 ~ 50시간 +

▶ 플래티넘 트로피 획득에 필요한 최소회차: 3회차 +


 

1. 게임 소개



게임 자체는 공중 대쉬 & 준 하이퍼 슈터급의 기동성을 제공하는 TPS 게임으로서 대부분의 적의 공격이 히트스캔이 아니라 탄막형태라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다. 이렇게 보자면 무쌍을 찍는 수준의 활약을 할 법 하지만 리터널은 다른 TPS와 달리 최소한의 세이브도 제공하지 않는다. 리터널의 경우 사망할 경우는 물론 중간에 게임을 끌 경우에도 얄짤없이 헬리오스 앞에 널부러져서 1스테이지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PS5 첫 독점작인 만큼 듀얼센스 햅틱 피드백등 신기능을 충분히 활용해서 인지 쏘는맛이 일품. 중간에 죽어서 처음부터 하더라도 부담이 없다면 꼭 해봄직한 추천작. 초반 온라인 설정을 키고 게임하던 중간에 다운되거나 진행이 안되는 버그가 있었으나 패치를 통해 개선중(?). 현재 v.1.003에서 온라인 모드를 끄고 진행 한다면 버그는 없는편. (최근 코로나 시대에 출시된 게임들에 비하면 거의 완벽한 수준이지만 로그라이크 라는 게임 특성상 사소한 버그 하나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처음부터 해야 하는 부담이 있음)


2. 게임 진행 가이드

1) Act 1 Stage 1,2,3

2) Act 2 Stage 4,5,6

3) Act 3 Stage 1,2,3,4,5,6 + Stage 4,6


게임 장르가 로그라이크다 보니 개인의 플레이스타일이나 실력(?)에 따라 플레이 타임이나 회차에 다소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 스테이지의 탐험 완료 트로피 6개를 제외하면 최소 3회차의 플레이(죽어서 재시작 제외하고 클리어 회차 기준)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 유일한 하나의 온라인 트로피 또한 쉬운 미션으로 걸려야 달성이 가능 합니다.


게임의 효율적인 진행 방식 보다는 많이 트라이 하는 방법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플레티넘 난이도는 개인적인 평가로 8/10을 잡았지만, 개인차가 있어 보입니다. TPS에 익숙하지 않고 어렵게 엔딩을 봤다면 10/10이 될 수도, 별 어려움 없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면 6~7/10도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각각의 트로피 난이도는 높지 않으나, 각 스테이지의 탐험완료 6개의 골드 트로피는 몇 번을 반복해야 할지 알 수 없는데다가 한번 죽으면 처음부터 해야 하는!!! 난이도 보다 부담감이 큰 게임인것 같습니다.


3. 스테이지 보스전

안개 속의 그림자 / A Shadow in the Fog (B)

Stage 1 보스 프리케 (PHRIKE)

승천 / Ascension (B)

Stage 2 보스 익시온 (IXION)

심판의 시험 / Trial by Judgement (B)

Stage 3 보스 네메시스 (NEMESIS)

침묵의 노래 / Silence the Song (B)

Stage 4 보스 히페리온 (HYPERION)

내면의 어둠 / Inner Darkness (B)

Stage 6 보스 오피온 (OPHION)

* Stage 5는 별도 보스가 없고, 두번의 중간보스 전투와 챌린지 룸 클리어 필요


4. Act 3 진엔딩 공략

하얀 그림자 / White Shadow (G)

- 공략 : Act3에서는 Stage 1 ↔ Stage 4 를 선택해서 시작 할 수 있다. 영구 아이템인 갈고리 / 안정기 / 바이저를 사용해 앞에서 가지 못했던 장소를 탐험 하고 파밍 할 수 있다. Act3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아래 필요 조건이 충족 되어야 클리어 가능하다.

엄마의 죄 / Sins of the Mother (S)

- 공략 : Act1에서 집 시퀀스 1~3, Act2에서 4~5, Act3에서 태양의 얼글 파편을 모은 후 6이 진행 됩니다.

①.집 시퀀스 1 : 최초 무성한 폐허에서 집 열쇠를 입수 한 후 집으로 가면 진행 가능. (Act1)

②.집 시퀀스 2 : 첫 번째 집 시퀀스 진행 이후 사망하고 다시 시작하게 되면 진행 가능. (Act1)

③.집 시퀀스 3 : 선홍의 황무지 익시온을 처치하고 난 이후 진행 가능 합니다. (Act1)

④.집 시퀀스 4 : Act2에 들어와 메아리치는 유적에 처음 진입하면 진행 가능 합니다. (Act2)

⑤.집 시퀀스 5 : Act2 Stage5 클리어 이후 진행 가능 합니다. (Act2)

⑥.집 시퀀스 6 : Act2 클리어 이후, Act3에서 각지역마다 있는 태양의 얼굴 파편 6개를 모두 수집한 후 진행이 가능. (Stage1, 4 둘 다 가능) 진행 이후 자동차 키를 입수하게 됩니다.


5. 무기 숙련도 레벨 30 달성하기

상황 적응 / Adapting to Circumstance (S)

- 공략 : Act 2를 진행 하고 있다면 무기 숙련도 아이템은 잠시 잊으셔도 됩니다. A2S3 심연의 흉터로 들어가면 본채에서 무한 젠 되는 쫄몹들이 있습니다. 무슨 총이든 한방에 처리 가능하며, 본채를 잡지 않는 이상 무한으로 계속 젠 됩니다. Act2에서 무기 숙련도 때문에 아티팩트나 패러사이트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무기 숙련도 뿐만 아니라, 영구 해금되는 무기의 스킬업도 계속 가능합니다. (근처에 떨어진 무기를 바꿔 들고 계속 잡아주면 됩니다.)


6. 일일 챌린지 완료하기

실전 훈련 / In-Field Training (B)

- 공략 : 유일한 온라인 트로피 입니다만, 다른 플레이어들과 같이 진행해야 하는 미션은 없습니다. 다만 시뮬레이션 모드에 들어 가려면 온라인으로 전환 해야 할 뿐입니다. Act2 완료 이후 헬리오스로 들어가 바로 오른쪽(우주선 조종실 문 옆) 단말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환 해야 하며, 해당 무기를 들고 미션을 완료하면 달성됩니다. 하루에 한 번 도전 할 수 있으며, 주어지는 임무도 매일 변경 됩니다. 오늘 미션이 힘들면, 내일 도전 하면 됩니다.


7. 패러사이트 활용하기

리스크 분석 / Risk Assessment (B)

- 공략 : 이 트로피는 조금만 신중하게 진행 하시면 됩니다. 한 방(room)에서 파밍한 아이탬으로 기능오류에 걸렸다가 그 방에 있는 패러사이트나 다른 아이템으로 바로 풀면 클리어 됩니다. 떨어지는 템이 랜덤이라 운이 조금 따라 줘야 합니다.

예를 들면 패러사이트 중 기능오류를 풀어주는 녀석이 있습니다. 이 녀석을 잘 활용해야 하는데, 한 방에서 다른 기능오류 아이템 (악성 상자/악성 실피움 또는 레진 등)을 입수하고 기능오류가 걸리면 기능오류 방지 패러사이트로 풀어 줍니다.

회복 불가능한 오염 / Irreversibly Contaminated (B)

- 공략 : 최대 5개의 패러사이트를 부착 할 수 있습니다.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 전투 스타일에 따라 각 패러사이트의 호불호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꼭 피해야 할 것들은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것들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템 입수시에 피해', '키 사용시 피해','적 처치시 산성 웅덩이 생성','근접/대시 쿨다운 증가' 등등 입니다. 아드레날린을 중첩 시키더라도 이 역기능 때문에 다음 전투로 연결이 안되고, 초반에는 별것 아니더라도 후반에 최악의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8. 각 스테이지의 모든 수집품




①. 폐허를 지나 / Past the Ruins (G)

②. 산으로 상승 / Ascending the Mountain (G)

③. 잊혀진 도시를 향해 / Through the Forgotten City (G)

④. 과거의 메아리 / Echoes of the Past (G)

⑤. 멈춘 시간 / Frozen in Time (G)

⑥. 기억의 침잠 / Submerged in Memories (G)

- 공략 : 이 게임 최악의 트로피로, 각 6개의 스테이지에서 파밍 해야하는 것은 1.외계문자 / 2.정찰일지 / 3.외계 아카이브가 있다. 하지만 각 스테이지가 랜덤으로 구성되는 것과 같이 외계문자와 정찰일지도 랜덤하게 출현 됨으로 지도 구석 구석 찾아야 하는 반복 플레이가 여러번 필요함. 그나마 다행인 것은 [PS] 버튼을 눌러 현재 진행중인 스테이지의 진행 현황을 확인 할 수 있다. (갯수가 아닌 %로만 확인 가능함)

게임 중 입수하는 영구 아이템 (안정기/갈고리/바이저)을 통해 Act 1, 2에서 가지 못했던 지역을 Act 3에서 갈 수 있습니다. 이런곳에서 추가 외계문자 / 정찰일지가 랜덤으로 출현합니다. 다행히 미니맵(전체 지도가 아닌 플레이중의 미니맵)에 아래 사진과 같이 표기되지 미니맵을 잘 살펴가며 파밍하시면 됩니다.

외계 문자 암호의 경우, [TP] > [데이터뱅크] > [자원] > [AST-AR-017]에서 각 스테이지별로 수집현황을 보실 수 있어요!


 

9. 게임 진행 팁

첫 플스5 독점작이고, 소니의 지원을 받는 스듀디오의 작품이지만, 번역이라던지 게임 플레이에 대한 소개가 친절 하지는 않습니다. 점차 개선 되기를 바래 보지만,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봅니다.


1). 게임 첫 플레이시 Returnal 알림 설정 (주의)

혹시, PS+ 친구가 많다면 처음에만 나오는 이 옵션은 꼭 '허용하지 않음' 으로 설정 하십시오. 허용으로 설정 한다면 새벽이든 밤이든 친구가 플레이 하다가 죽게 되면 시도 때도 없이 알림을 받게 됩니다. 아래 설명에서 처럼 [설정] > [알림] 이라는 메뉴는 아예 없습니다.


2). 기타 게임 풀레이시에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팁

이 영상 이외에도, (주의) 해야하는 한가지가 더 있습니다.

악성 아이템을 입수하면 일시적 [기능장에]가 발생하는데, 이 기능장에는 최고 2개 까지 허용되며, 3개의 기능장에가 발생하면, 아이템(아티팩트, 키, 오볼라이트, 등등)이 무작위로 하나씩 파괴 됩니다.


3). 리터널 지도 보기

모든 분들이 잘 보시겠지만, 지도의 기호도 자세한 설명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아래 내용참고 하십시오.

① 메인 게이트 : 스테이지의 주요 진행 경로, 하늘색 불 들어온 곳으로 진행하면 됨. 대부분 일반몹, 간혹 중간보스몹 등장. (무기 드랍) 간혹 중요 스토리 구간중 중간 보스가 등장하는 구역은 전투 종료시 까지 격리 되기도 함

② 사이드 게이트 : 상점(제작기)이나 상자 등 이벤트로 진행되는 구역이 대부분 이며, 일반적으로 전투는 없지만 연속되는 사이드게이트가 있는 구간에서는 몹이 등장 하기도 함.

③ 이동 게이트 : 스테이지간 이동 포탈 구역 (이미 보스를 처치한 스테이지는 보스 전투 없이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가능.)

④ 보스 게이트 : 스테이지 보스와 전투 가능 (초회 보스 처치 이후에는 아티팩트 드랍됨)

⑤ 챌린지 게이트 : 입장 후 전투가 시작되면 구역이 격리 되며, 중간 보스몹과 일반몹이 등장하고 이렇게 3웨이브 진행 (문자,기록 없음)


4). 무한 오볼라이트 파밍 (Stage 4 Only)

Stage 4 에서만 가능한 오볼라이트 무한 파밍 팁. 큰 나무 옆에 자라 있는 나무 뿌리를 파괴하면 오볼라이트가 나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 다시 돌아오면 나무 뿌리가 자라 있습니다. Act 2가 풍요로워 집니다.


 

10. 마무리

아무리 로그라이크 라고 해도, 몇 번씩 죽고 다시 하다보니 적응이 되었는지, 최근에 플레이한 게임중에 손에 꼽을만큼 몰입감 있고 재미있게 플레이 했습니다. 첫 독점이라 그런지 초반 듀얼센스(최근에 쏠림현상으로 AS받았던) 반응에 감탄이 나올 정도였습니다.(개인적으로)


로그라이크에 큰 부담이 없다면 추천 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즐겜 라이프 되세요!

조회수 5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コメント


게시물: Blog2_Post
bottom of page